변수란

 

  변수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위한 필수 용어 중 하나인 변수에 대하여 알아 봅시다.

프로그램은 작업을  처리하는 과정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하게 됩니다. 이 때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변수라고 합니다.

 

  변수의 특징

변수의 특징은 단어의 의미속에 담겨 있습니다.

영어로 variable(가변적인, 변화를 줄수 있는), 한자로 變數(변할 변, 셀 수) 인 것 처럼 변수의 특징은 수시로 값이 바뀔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변수에 대한 비유

비유를 들자면 변수란 그릇으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과일그릇, 채소그릇, 밥그릇 처럼 용도가 각각 다르듯 대부분의 프로그램밍 언어에서도 변수의 형태가 다양하게 존재 합니다.

그리고 과일그릇이란 변수에 사과를 담기도하고, 꺼내고 수박을 담기도 합니다. 이처럼 변수에는 자유롭게 담은 내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왜 변수를 사용하나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반복작성으로 인한 오류 및 속도향상, 메모리 절약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같은 값을 가지는 데이터들을 하나의 변수로 사용하게 되면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그 값을 변경하게 될 때 하나하나 변경하지 않고 변수 값을 한번만 변경하면되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할 수 있으며 오류(실수) 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숫자로 표시하는 것보다 이름(변수명)으로 사용하게 되면 더욱 이해하기 쉽게 됩니다.

Posted by 행복한 유유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공수래공수거 2018.05.30 1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나하나 이해 하는게 중요할듯 합니다 ㅎ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