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추가

 

 

블록만들기를 사용하는 이유

반복되는 작업을 매번 코딩하여 사용하지 않고, 한번 작성 한 코드를 호출하여 재 사용 하기 위해 블록 만들기를 사용 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코딩 시에 그만큼의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록만들기

[추가블록]에서 【블록 만들기】 를 클릭 해 봅니다.

 

블록 만들기

 

새로운 블록 창이 나타나면 블록안에 블록명(걷기)을 라고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새로운블록

 

입력한 블록명의 블록이 생성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블록만들기

 

스크립트 코딩 영역에 나타난 【정의하기[걷기]】 블록 아래로 아래와 같이 블록을 이용하여 코딩 해 줍니다.

왼쪽에 있는 【걷기】 블로을 이용하여 정의 한 【정의하기[걷기]】 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클릭 했을 때 또는 위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고양이가 걷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구현을 하면 됩니다.

 

스크래치

 

블록만들기를 구현할 때 한가지 더 알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매개변수 입니다. 【걷기】 블록 또는 【정의하기[걷기]】 블록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편집을 선택 해 봅니다. 그러면 블록 편집 창이 나타납니다.

[선택 사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선택사항들이 보여집니다.

 

블록편집

 

문자열 매개변수 추가하기를 클릭하고 walkYn 이라고 입력 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코딩 해 줍니다.

 

스크래치 코딩

 

 

클릭했을 때 【걷기 문자열매개변수(Y)】 블록이 실행 되면 정의된 걷기 블록이 실행 됩니다. walkYn 으로 Y값이 들어 오기 때문에 문한 반복하기로 고양이가 걷는 모습이 보여지게 됩니다.

아래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걷기 문자열매개변수(N)】 블록이 실행 되면 정의된 걷기 블록이 동일하게 실행 됩니다. 그러나 walkYn 값으로 N이 들어오기 때문에 걷던 고양이가 멈추게 됩니다. 

 

역시 이런 코딩은 글로 읽으면 복잡하고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동영상을 보고 참고하여 코딩 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행복한 유유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kangdante 2018.06.18 08: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록만들기 잘 보고 갑니다
    새로운 한주를 여유롭게 시작하세요.. ^.^

  2. 공수래공수거 2018.06.18 09: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영상을 보면 이해가 조금 더 쉽군요^^

  3. 로샤씨 2018.06.18 1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해요!! 유유로그님 :)

  4. 잉여토기 2018.06.18 12: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록을 만들어놓으면
    코딩때마다 반복해서 새로 작업할 필요 없겠군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