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코딩을 시작하며, 가장 먼저 알아야 할 부분은 화면 구성 입니다.

스크래치 에디터의 화면 구성을 먼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보는 스크래치 화면구성

상단 메뉴 영역, 좌측 스크래치무대(실행화면-뷰어) 영역, 그 아래 스프라이트 영역, 중앙에는 스크립트, 모양 소리 관련 기능(블럭) 영역, 우측에는 딩(스크립트)영역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크래치 화면구성


간단하게 이정도만 알고 코딩을 시작 해 보아도 되겠지만,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 및 커서(cursor)툴바

좌측 메뉴영역에는 언어선택, 파일저장, 편집, 도움말 등의 기능의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측 아이콘은 복사, 삭제, 축소, 도움말 기능의 툴바가 자리 하고 있습니다..

 

메뉴



  무대(Stage)

좌측 무대 영역에는 좌측 상단의 무대(실행화면-뷰어) 확대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클릭하면 전체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우측에는 깃발모양의 아이콘과 빨간색의 아이콘 두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두 버튼은 실행과 정지 기능의 아이콘 입니다. 

이제 중앙 고양이가 서 있는 사각영역이 무대입니다. 스크래치의 실행화면 영역 입니다.

마지막으로 우측 하단에 있는 x: 240 y:-180 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은 마우스의 좌표를 표시 해 주는 부분 입니다.

무대위에 마우스가 위치하고 있을 때의 좌표를 나타 냅니다. 


스크래치무대


  스프라이트(Sprite list)

스프라이트영역에는 스프라이트의 목록과 스프라이트를 제어하는 아이콘들이 모여 있습니다.

그리고 무대의 배경을 지정 할 수 있는 영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프라이트란 포개어져 보여지는 그림 입니다. 즉, 무대(Stage)란 스프라이트(포개어져 보이는 그림) 가 보여지는 곳 입니다. 


스프라이트



  기능(Blocks) 영역

스크립트, 모양, 소리 의 기능이 모여 있는 영역 입니다.

대표 기능인 스크립트는 각 기능이 블럭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어 블럭영역이라고도 합니다.  


블럭영역



  스크립트(Scripts) 영역

스크립트영역은 블럭을 드래그 하여 코딩하는 영역 입니다. 우측 하단에는 블럭을 확대 축소 할 수 있는 버튼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는 스프라이트의 무대위의 위치를 표시 해 주는 부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딩영역


스크래치 화면구성을 알아 보았습니다. 

더욱 자세한 부분들은 코딩실습을 통해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행복한 유유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공수래공수거 2018.05.08 09: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즈음은 코딩을 알아야겠더군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