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라면 조건문

 

 

코딩에서 반복하기(반복문 - for문, while문) 기능과 만약 ~라면(조건문 - if문, if-else문) 기능만 알아도 다양한 프로그램 코딩이 가능 해 집니다. 즉, 이 두 문법은 코딩의 기초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만약 O라면】, 【만약 O라면 ~ 아니면】 블록에 대하여 학습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 프로그래밍에서는 이것을 조건문이라고 합니다. 조건문의 종류는 더 다양하게 있지만 스크래치에서 제공되는 조건문의 경우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살펴보면 IF문과 ELSE문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2.0 제어

 

 

  【만약 OO라면】 블록

- 조건이 '참' 일 경우 블록안의 블록들이 실행 됩니다.

1) [시작] 클릭을 했을 때 만약 1=1이 참이라면 2초 동안 '참! 참! 참!' 이라고 말하게 됩니다.

2)【문한 반복하기】 안에 【만약 O라면】 이라는 조건문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나서 언제든지 마우스 포인터가 스프라이트에 닿게 되면  '참! 참! 참!' 이라고 말하게 됩니다.

만약 라면 예제

 

 

  【만약 O라면 ~ 아니면】 블록

1) 무대를 클릭합니다.

2) 스페이스 키를 눌르고 있을 경우 색깔 효과를 주어 무대 색이 바뀌게 됩니다.

3) 스페이스 키를 누리지 않게 되면 다시 무대 색깔이 흰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조건문(IF ELSE) 예제

 

 

  결과 영상 보기

 

 

여기까지 스크래치 2.0 에서이 조건문 스크립트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Posted by 행복한 유유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공수래공수거 2018.07.05 08: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충분히 응용이 가능하겠군요

  2. kangdante 2018.07.05 08: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유익한 내용같아요
    오늘도 멋진 하루되세요.. ^^

  3. 잉여토기 2018.07.05 1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풍선으로 말도 하고 배경도 번쩍번쩍 변화하네요~^^

  4. 호원이 2018.07.05 19: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5. Deborah 2018.07.06 0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제를 들어가면서 설명도 잘 해주셨군요